2020년 3월 17일 화요일

MSSQL - When do select into query, insert fails, but the table is created. why!?


다음은 select into 쿼리이고 #tmp라는 테이블에 'A'를 넣기 위함이다.
하지만 bigint로 convert가 되지 않아서 데이터는 들어가지 않는데 #tmp 테이블은 생성되었다.

테스트해보자.



SELECT CONVERT(BIGINT, 'A') col1 INTO #tmp 를 수행하면 분명 convert error가 발생한다. 그리고 바로 이어서 #tmp를 조회해보면 테이블이 생성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럼 혹시 그럼 혹시 convertable variable와 unconvertable variable를 union all로 묶으면 한개라도 들어갈까?


위와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고 임시 테이블만 생성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확인 결과(추가)
auto commit mode에서는 select ... into 쿼리는 2개의 트랜잭션으로 이루어져있는데 첫번째는 테이블을 생성하고 두번째는 데이터를 로드한다. 따라서 후속 삽입이 실패하더라도 테이블이 생성된 것은 commit이 된다.

sql server 과거 버전에서는 2개의 작업이 단일 트랜잭션이었고 그 결과 시스템 테이블의 locking&blocking이 유명했다고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2022년 회고

 올해는 블로그 포스팅을 열심히 못했다. 개인적으로 지금까지 경험했던 내용들을 리마인드하자는 마인드로 한해를 보낸 것 같다.  대부분의 시간을 MLOps pipeline 구축하고 대부분을 최적화 하는데 시간을 많이 할애했다. 결국에는 MLops도 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