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월 14일 월요일

SSMS에서 127.0.0.1(localhost) 혹은 별칭으로 접속하기

MSSQL에는 저장프로시저가 아주 강력하고 문법 자체도 편하기(?) 때문에 토이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DB를 MSSQL을 주로 사용한다.


본인 노트북, 혹은 데스크탑에 MSSQL을 설치하고 SSMS로 접속을 하려고 할 때 서버이름에 localhost, 혹은 (local), 127.0.0.1 혹은 서버별칭을 써서 접속을 하려면 설정을 해주어야한다.

먼저 localhost, 혹은 (local), 127.0.0.1로 접속을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위의 캡쳐 화면처럼 구성 관리자에서 SQL Server 네트워크 구성 -> TCP/IP 속성 -> IPALL 부분에서 TCP 포트 부분에 포트 번호(기본 1433)을 입력해주어야 한다.
그리고 SQL Server 엔진을 재시작하면 반영이 된다.


위처럼 이제 서버 이름에 localhost을 쳐서 접속이 가능하다.


다음으로 서버 이름에 별칭을 써서 접속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마찬가지로 구성 관리자에서 SQL Native Client 구성에서 별칭을 등록해주면 된다.
(32비트는 별도로 구분되어 있다.)

구성 관리자 ->  SQL Native Client 구성 -> 새별칭에서 별칭과 서버를 등록해주면 된다.


이제 서버 이름에 별칭을 써서 접속을 할 수 있다.

별칭이나 IP를 쓰고 접속해야 편하기 때문에 DB를 설치하면 두 설정 모두 꼭 하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2022년 회고

 올해는 블로그 포스팅을 열심히 못했다. 개인적으로 지금까지 경험했던 내용들을 리마인드하자는 마인드로 한해를 보낸 것 같다.  대부분의 시간을 MLOps pipeline 구축하고 대부분을 최적화 하는데 시간을 많이 할애했다. 결국에는 MLops도 데이...